금융결제원의 CMS자동이체를 수행하는 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.
금융결제원의 CMS자동이체 프로세스는 총 3 단계로 이루어 진다고 볼수 있습니다 .
1. 납부자의 CMS자동이체 정보 등록
CMS출금을 위한 납부자의 정보가 필요합니다 .
필수적으로는 출금은행명 , 계좌번호 , 계좌번호에 해당하는 생년월일 또는 사업자번호 , 예금주명 , 납부자가 납부를 동의한 출금이체 신청서 ( 녹취파일 또는 전자인증 가능) 입니다.
이외 필요에 의한 납부자의 기본정보 , 과금정보( ex. 1개월 , 월과금 1만원등 ) 등을 기록 관리되어야 합니다 .
2 . CMS 회원신청 등록처리
납부자의 CMS자동이체 정보등록 후 출금을 위해 납부자의 계좌를 확인 및 등록을 시행 합니다 .
CMS출금을 위해서는 계좌에 승인과정이 필수이며 해당 계좌의 회원신청 즉 출금을 허락하는 승인이 이루어 지지 않은 납부자에 대해서는 출금을 진행 할수 없습니다 .
금융결제원의 CMS회원신청은 통상 전송이후 영업일 기준 2일이 소요 되며 전송 당일 오후 12시를 기준으로 전일자 생성 , 12시 이후 당일자 생성으로 진행되어 회원신청에 대한 결과 수신일을 조절 할수 있습니다.
https://www.cmsedi.or.kr/cms/info/step/cms
CMS
홈 > CMS 이용안내 > 서비스흐름 서비스흐름 1. CMS출금이체 출금이체 처리절차 ① 고객계좌등록 (출금이체신청) 고객계좌등록 처리흐름 출금동의를 금융회사에서 접수받은 경우 출금동의를 이용
www.cmsedi.or.kr
단 , CMS회원 신청이 정상으로 승인되지 않고 특정사유 ( 계좌번호 틀림 , 생년월일 불일치등 ) 에 의해 불능이 될경우 납부자의 데이터 수정 후 다시한번 CMS 회원신청 등록을 재수행하여야 합니다 .
*납부자의 계좌변경시 또한 동일한 변경신청을 수행 하여야 합니다 .
3. CMS 출금신청 등록처리
회원신청이 승인된 납부자에 대해서는 이제 CMS를 통한 출금이 가능합니다.
회원신청의 경우는 최초 등록 1회만 처리하면 됨으로 납부자에게 지속적인 출금 진행이 가능해 집니다 .
납부자에 대한 청구 , 납부 확인을 지속적으로 반복관리하는 형태로 사용이 이루어 집니다 .
금융결제원CMS 이용시 CMS를 관리하는 CMS프로그램을 필수적으로 선정하여야 CMS운영이 가능함으로
CMS도입을 원하실 경우 진행사업에 맞는 CMS관리프로그램을 확인하셔야 CMS도입에 도움이 되실 것같습니다 .
CMS도입 컨설팅에서 CMS프로그램 도입까지 궁금하신점은 언제든 티앤비소프트로 문의를 주시면 상세히 안내 드리겠습니다 .
'TNB 업무소개 > CMS자동이체(계좌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금융결제원 CMS자동이체 도입 후 실제 자동이체를 수행 하는 절차 (0) | 2022.10.13 |
---|---|
실시간 CMS자동이체 계좌조회,승인 [ 금융결제원 ] (2) | 2022.10.04 |
CMS자동이체 프로그램 선정시 고려하여야 점 정리 ! (0) | 2022.09.23 |
CMS자동이체란? (0) | 2022.09.06 |
웹툰으로 설명한 금융결제원 CMS 자동이체 가입절차 (1) | 2022.09.06 |